남성 갱년기 증상 혹시 나도 갱년기? 남자갱년기 자가진단 및 갱년기 예방법 알아보세요.

Posted by 디킨스
2016. 4. 5. 13:15 생활정보


반응형
SMALL

갱년기 증상은 월경을 하는 여성에게만 있는 질병이라고 다들 알고계시는데 하지만 남성분들에게서도 충분히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만 여성은 폐경이 오면면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인 변화가 급격하게 변화되기 때문에 스스로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것이지만 남성의 경우는 갱년기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 쉽지않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기가 오는 시점으로 해서 갱년기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지만 남성의 경우는 노화가 진행이 되면서 점차적으로 남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아주 조금씩 진행이 되기 때문에 큰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성분들도 갱년기 증상 때문에 고통을 소호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요즘 은 남성분들도 이 갱년기 증상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성갱년기 증상

겨울이 가고 이제 따뜻하 봄입니다. 봄철의 춘곤증 때문에 무기력함과 피로감을 느끼시는 40~50대 남성분들이 계시는데 춘곤증과는 별개로 이런 증상이 오랜기간 동안 느끼고 계셨다면 남성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30대부터 서서히 남성호르몬이 해마다 서서히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40대에 접어들면서는 호르몬의 감소속도가 가속화 되기 때문에 예전과는 다르게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을 느끼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를 단순 만성피로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성이 적어지고 그로 인해서 쉽게 피로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근육량이 적어지고 반대로 살이쪄서 배는 나오고 비만으로 인한 성욕감퇴 및 발기력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신체의 변화가 있습니다. 


또한 노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우울감, 의욕저하, 집중력 저하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남성갱년기 증상을 오랜시간 방치하게 되면 우울증까지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남자갱년기 자기진단 


1. 성욕이 감퇴하였다.

2. 힘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3. 근육의 힘이 빠지고 오래 견딜 수 없다

4. 키가 작아졌다.

5. 인생의 즐거움이 줄어들었다.

6. 괜히 우울해질 때가 많다.

7. 성욕이 감퇴하였다. 

8. 과거부터 해온 운동실력이 줄어들었다.

9. 저녁 식사 후 졸려서 바로 자게 된다.

10. 의욕이 없다.


항목에서 3개 이상이라는 체크가 된다면 남성갱년기를 않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남성갱년기 치료법 및 예방법

남성갱년기는 노화의 증상 중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노화의 과정을 겪게 되면서 인체의 기능이 약해지고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점차 위축되면서 이런 현상을 급격하게 느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의 감소하는 것이 남성갱년기 증상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이 밖에 과도한 음주나 흡연 그리고 스트레스, 당뇨, 간질환 같은 질병의 영향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꾸준한 건강 관리가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제일 먼저 음주 및 흡연 잘못된 식습관을 고치고 꾸주한 운동을 통해서 근력을 강화 단련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면역력강화 및 남성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인 홍삼, 견과류, 브로콜리 등을 자주 섭취하고 건강한 식단을 짜서 꾸준히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스트레스 받지 않기 스트레스는 정말 만병의 근원이라고 누누이 이야기하곤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혼자있는 시간보다는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보내시고 답답한 일이 있다면 혼자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남성갱년기 치료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우울증이 심하다거나 신체적이나 체력적으로 많이 힘드신 분들은 혼자서 아픔을 감당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고 진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살이라도 어렸을 때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건강한 몸, 건강한 정신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듯 합니다. 항상 꾸준한 운동과 함께 건강한 밥상으로 바꾸시고 흡연과 음주는 되도록 멀리하셔서 남성갱년기 증상으로 부터 빨리 벗어나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LIST